검진예약
개인검진 안내
기업검진 안내
직업환경의학센터
고객서비스
건강정보
국제검진센터소개
국제검진센터 소개
국제검진센터 소개
하위메뉴
선병원 소식
Sun Medical Center News
온라인 예약    
대전선병원 건강검진센터 김기덕 전문의, ‘대한생활습관병학회 춘계학술대회’ 주제 발표

- 개인 맞춤 영양 상태를 확인하는 유기산 검사의 중요성


영훈의료재단 대전선병원 검진센터 김기덕 센터장(가정의학과 전문의)20251026일 개최된 대한생활습관병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한 번에 끝내는 유기산 검사 결과 해석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 날 발표에서 김기덕 센터장은 사람마다 영양소의 요구량이 다르며, 동일인이라고 해도 상황에 따라 영양소의 요구량은 바뀔 수 있다고 설명했다. 가령 프로축구 선수와 수험생의 경우 몸에서 이뤄지는 대사 과정이 다르기 때문에 필요한 영양소가 다르며, 스트레스나 노화 등에 따라 영양소의 요구량이나 흡수율, 대사율이 계속 바뀌기 때문에 필요한 영양소의 종류와 양은 시시각각 변한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특정 영양소의 농도를 측정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고 주장했다.


어떤 영양소의 농도가 정상이라고 해도 유전적 요인이나, 생활습관, 스트레스 등 여러 요인에 의해 영양소 요구량이 늘어날 수도 있고 줄어들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특정 영양소의 혈중 농도를 측정하기 보다는 이런 영양소들이 관여하는 대사 과정을 분석하는 것이 영양소가 더 필요한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가령 영양소 부족으로 대사가 잘 이뤄지지 않는다면, 대사되지 않고 남아있는 물질들이 소변으로 배출되는데 이런 물질들을 모아서 분석하는 소변 유기산 검사를 이용하면 개인별로 필요한 영양소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유기산 검사는 영양소 결핍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예방적으로 영양소를 보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엽산의 경우 혈중 농도 감소는 엽산이 부족해지고 22일이 지나서 나타나며, 엽산 결핍에 의한 적혈구의 엽산 감소는 120일 정도가 걸리고, 엽산 결핍으로 인해 빈혈이 나타나기까지는 140일 정도가 걸리지만, 유기산 검사에서는 10일 뒤부터 엽산 결핍을 확인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기덕 센터장은 검사를 통해 탄수화물이나 미토콘드리아의 대사, 산화손상, 항산화, 해독 등과 관련된 여러 대사 과정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과학적 영양소 보충의 기초를 마련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기산 검사가 의의가 있다고 소개했다.

환자권리장전
l
이용약관
l
개인정보취급방침
(의) 영훈의료재단 유성선병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북유성대로 93(지족동 923) TEL : 1588-7011(2번) 또는 042-589-2000
사업자등록번호 : 305-82-05357   |   대표자 : 선두훈
COPYRIGHT ⓒ 2012 DAEJEON SUN MEDICAL CENTE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