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진예약
개인검진 안내
기업검진 안내
직업환경의학센터
고객서비스
건강정보
국제검진센터소개
건강정보
건강정보
하위메뉴
건강칼럼
Health Columns
온라인 예약    
무더운 여름철 당뇨병 환자의 건강관리 방법은?


무더운 여름이 오면서 당뇨병을 앓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건강관리를 더욱 철저히 해야 할 시기가 되었다. 고온다습한 날씨 탓에 혈당 관리가 어려워질 수 있어 합병증의 위험이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여름철 당뇨환자의 건강관리에 대해 대전선병원 가정의학과 추효선 전문의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당뇨병은 혈당이 높아지는 만성질환이다. 혈당은 혈액 내 포도당 농도를 말하며 혈당 조절에는 여러 호르몬들이 관여하는데 그중에서도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의 분비 여부에 따라 당뇨병의 유형이 달라진다. 1형 당뇨병은 인슐린을 아예 제대로 만들지 못하는 유형이며, 2형 당뇨병의 경우 인슐린의 작용이 저하되거나 분비 능력이 떨어져서 발생하는 유형이다. 2형 당뇨병이 1형 당뇨병보다 훨씬 흔한데 과도한 음식 섭취, 운동 부족, 비만, 유전적 소인 등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일 년 내내 혈당 관리가 필요한 당뇨병 환자들에게 가장 고통스러운 계절은 여름이다. 그중 주의해야 할 첫 번째는 바로 음식섭취다. 규칙적으로 골고루 먹는 게 기본 원칙이지만 혈당 관리에 해로운 음식 섭취를 배제하는 생활습관을 더 강조하고 싶다. 콜라, 사이다 같은 청량음료나 이온음료, 비타민 음료, 주스, 당이 첨가된 커피 같은 음료, 빙수, 아이스크림, 탕후루 등의 달콤한 간식도 피해야 한다.

 

과일은 당뇨병 환자에게 양날의 칼과 같아서 아예 배제하기보다는 섭취량을 제한하는 식이요법이 좋다. 요즘엔 여름철 과일인 수박과 참외를 먹어서 당화 혈색소가 올라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가 많다. 게다가 여름 후반부로 갈수록 복숭아, 포도도 많이 나는데 복숭아는 두 조각 정도, 포도는 스무 알 이내로 섭취하는 등 절제가 필요하다. 그리고 갈아먹거나 즙을 내어 먹는 행위는 혈당을 더 빨리 올리고, 섬유소도 줄이니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시럽 등의 당이 첨가되는 경우도 많으니 여러모로 추천할 수 없는 방식이다. 이와 같은 간식뿐만 아니라 여름철 식사로 흔히 먹는 냉면과 콩국수와 같은 국수류는 또한 혈당을 급격히 올리는 음식이다.

 

당뇨병 환자가 주의해야 할 두 번째는 운동이다. 매일 꾸준히 규칙적으로 중간 강도의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식후 운동은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 좋은데 이와 비교하여 공복 운동은 저혈당 위험을 살펴봐야 한다. 예를 들어 대표적인 공복 운동인 새벽 운동 때는 저혈당 위험을 고려해서 운동 전 가벼운 간식을 먹는 것을 추천한다. 여름철엔 한낮인 13~15시는 피해야 하고 탈수되지 않도록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하는데 이때 당이 첨가된 이온음료는 당연히 피해야 한다.

 

당뇨병 환자가 주의해야 할 세 번째는 인슐린관리이다. 계절의 특성상 보관을 특히 주의해야 한다. 당뇨병 환자가 일반적으로 개봉한 상태로 사용하는 인슐린 펜은 30°C 이하로 실온 보관을 하게 되어있다. 하지만 여름엔 30°C를 넘을 때가 많으니 약효가 유효한 상태로 유지되게 하려면 얼음을 넣은 보냉 백이나 보냉 텀블러에 보관해야 한다. 따라서 인슐린을 뜨겁게 달궈지는 차량에 방치하는 것은 절대 피해야 한다. 개봉하지 않은 인슐린은 평소와 같이 냉장 보관하면 된다. 또한, 인슐린은 기압에 따라서도 주변 온도가 변하여 변질이 될 수 있으니 휴가철 비행기를 타는 경우 당장 사용하지 않을 인슐린이라도 짐칸에 보관할 것이 아니라 기내에 들고 탈 것을 권장한다.

 

당뇨병 환자가 추가적으로 조심해야 할 것이 여름철 짧은 옷차림에 따라 발생하기 쉬운 신체 상처이다. 특히 물놀이를 하게 될 경우에 당뇨병 환자들은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물놀이장에서 가능한 경우 발에 상처를 입지 않도록 아쿠아슈즈나 신발 착용을 하는 것이 좋고, 물놀이 후 발에 상처가 생기지 않았는지 잘 살펴보아야 한다.

 

여름은 여러 면에서 당뇨병 환자들에게 위험한 계절이지만 달리 생각해 보면 여름을 잘 나면 다른 계절들도 더 잘 지낼 수 있다. 올바른 당뇨병 관리가 합병증 예방과 혈당 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가정의학과 추효선대전 [전문진료분야] 생활습관병, 만성질환(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건강검진, 예방접종
진료 예약하기
의료진 상세보기
환자권리장전
l
이용약관
l
개인정보취급방침
(의) 영훈의료재단 유성선병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북유성대로 93(지족동 923) TEL : 1588-7011(2번) 또는 042-589-2000
COPYRIGHT ⓒ 2012 DAEJEON SUN MEDICAL CENTER. ALL RIGHT RESERVED.